차밍이

[도서리뷰] 초보 퀀트 투자 입문서 -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본문

도서리뷰

[도서리뷰] 초보 퀀트 투자 입문서 -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2020. 3. 1. 14:47
반응형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 초보자도 연복리 20% 벌 수 있는 주식투자 비법

·         강환국

·         감수신진오

·         출판사에프엔미디어

·         발행 : 2017 09 11

·         작성 : 20200301

·         쪽수 : 396

·         제품구성 : 전1권

 

> 인터파크 소개내용

"가장 쉽고 편하게, 안정적으로 고수익 내는 투자 비법
수백 편 논문에서 뽑아낸 ‘검증된 퀀트 투자전략’ 공개


주식 투자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하면서 주가지수보다 훨씬 높은 초과수익을 올릴 수 있는 ‘퀀트 투자(quantitative investing, 계량투자) 전략’을 소개하는 책. 주식 투자에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없는 직장인이나 전문 지식이 없는 개인 투자자가 검증된 퀀트 투자 기법을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도록 정리한 게 특징이다."

 

 

> 정말로 누구나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매우 공감하는 내용이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강환국 님에 대한 우연히 많이 읽어왔었다.SNEK.ai라는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투자에 대한 관련 내용들과 유익한 정보들을 읽을 수 있다. 해당 사이트의 유익한 내용들을 읽어오면서 강환국 님의 글을 읽었었다. 다양한 퀀트 전략들을 소개하고 백 테스트해서 실제 성과를 제시해주셨다.

 

SNEK에서 읽었던 내용들과 겹치는 것들이 많지만 상당히 유익한 책이다. 계량투자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일 뿐 아니라 유익한 전략들을 많이 소개해주셨다. 이를 계기로 계량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전의 정성적인 투자보다 훨씬 쉽게 느껴진다. 본 책에서 나오는 전략들 중 3~4개 정도는 실제로 나의 계량 투자 포트폴리오에 사용하고 있다.실제로 수익도 최근 2년 동안 한 번도 마이너스를 낸 적 없었다.

 

> 계량 투자를 위해서

계량 투자는 인간적인 편향을 제거하고 기계적인 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하기에 더욱 수익이 잘 나오는 것 같다. 또한, 전체적으로 통계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객관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혹시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았지만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러닝 스푼즈라는 교육회사에서 강환국 님의 퀀트 투자를 실제 강좌로 만들어서 진행하는데, 그 수업도 나는 수강하였다. 그만큼 가치가 있는 시간이었다. 당시 수업을 들을 때 대학생이었고 40~50만 원이라는 수강비용은 상당히 비쌌지만, 투자할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했었다. 물론 성과도 좋았다. 투자금이 작아서 이제야 그때, 들었던 비용 이상으로 수익이 발생했다. 하지만, 수익률로 보자면 상당히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초보자라면 본 책을 읽고 강의를 들어도 좋을 것 같다. 어느정도  투자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바로 강의를 들어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느정도 필요한 내용만 집어서 보고 싶다면 강환국님의 유튜브를 참고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튜브에 영상이 너무 많아서 핵심만 찝어서 보고싶다면 오히려 강의를 추천한다.

 

 

 

일반인에게 있어서 계량 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재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파싱, 크롤링을 해서 재무 데이터를 긁어오는 강의나 관련 내용들이 많이 나왔다. 이를 통해서 어느 정도 현재의 데이터는 어느정도 구할 수 있으나 과거의 기나긴 시간의 데이터를 구해서 백테스트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다행히 나는 대학생이라서 대학 연구실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해서 fnguide fndata를 구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그래도 가장 잘 재무 데이터가 가장 잘 정리되어있는 곳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상당히 비싸다그래도 투자금이 많다면 충분히 투자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코딩찬은 코딩과 금융, 데이터사이언스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그렇기에 금융에 데이터 사이언스와 코딩을 통한 자동화를 많이 해보고 싶다.앞으로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포스팅해볼 예정이다.

반응형

관련된 글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