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밍이

[도서리뷰] 임경선 에세이 대표작 '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을 읽으며 본문

도서리뷰

[도서리뷰] 임경선 에세이 대표작 '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을 읽으며

2020. 2. 1. 23:08
반응형

제목 : 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

저자 : 임경선    출판 : 한겨례출판    발행 : 20181029

태도에 관하여 표지

저자의 태도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하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는 무엇입니까?” 인터파크에서 이 책을 소개하는 글의 첫 문장이다. 내가 생각하는 삶에 필요한 태도는 무엇일까? 고민해본 경험이 없어 대답하지 못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살아오면서 자신이 행한 일들에 대한 태도와 그에 대한 이유와 생각들을 나타냈다. 또한 어떤 것이 옳다고 할 수는 없으나 저자는 어떤 방식이 옳다고 생각하는지 표현하였다.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저자의 방식이 나와 많이 비슷하여 매우 공감하였다.

특히나 저자의 생각에 대해 매우 공감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그 일을 하고 싶으면 우선 그 일을 하고 있어야 한다는 아이러니 같은 진리.”

 

나는 실패를 직시하고 어설픈 위로나 정신 승리를 하지 않는 단단한 사람들이 좋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이들은 그 이전에 단 한 번이라도 이겨본경험이 있기에 저런 말을 자신에게도, 남에게도 할 수 있구나 싶다.”

 

젊을 때 성실하게 노력하는 것은 기초 체력 쌓기 훈련 같은 거라서 <중략> 훗날 진짜로 노력해야 할 때 노력하지 못하거나 아예 노력하는 방법 자체를 모를 수 있다. <중략> 경험 없이 성장해버리면 헐렁한어른이 되고 <중략> 스스로에게 도망갈 여지를 준다.”

 

 

말에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어설프게 정신 승리하지 않고 항상 객관적으로 나를 판단하며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어설프고 부족한 헐렁한어른이 아닌, 빛나는 사람이 되고자 매일매일 성장을 위해 끊임 없이 움직인다. 그렇기에 작가의 삶의 태도에서 내가 추구하는 삶의 태도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태도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쉽지않았다. 그렇기에 힘들고 지칠떄도 있다. 이때, 정말이지 그동안 내가 생각하고 행했던 가치관을 고수할 수 있는 하나의 이유를 더해주는 저자의 말들에 힘든 지금 나의 시기와 상황을 버틸 수 있는 위로를 받았다.

 

 

사실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옳은지에 정답은 없지만, 읽으면 어떤 이들에게는 힘이 되고 공감될 것이다. 마치 나처럼. 반면 다른 이들에게는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시사점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2020/01/19 - [도서리뷰] - [도서리뷰]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 : 성장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

 

[도서리뷰]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 : 성장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 이왕이면 뼈 있는 아무 말을 나눠야 한다 저자 : 신영준, 고영성 출판사 : 로크미디어 발행 : 2018.09.13 작성일 : 2020.01.19 모두를 위한 성장 에세이 [뼈 있는 아무 말 대잔치]는 [완..

chancoding.tistory.com

반응형

관련된 글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