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밍이

당신의 인생에 목표가 없다면 지금 당장 - 조던 피터슨 & 맥레이븐 본문

생각 마인드

당신의 인생에 목표가 없다면 지금 당장 - 조던 피터슨 & 맥레이븐

2021. 6. 6. 23:06
반응형

인생에 있어 목표란

인생에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 생각 없이 쳇바퀴 돌듯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모르고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자신의 인생의 목표와 꿈을 잊게 된다.

나침반 없이 태평양을 항해하는 배는 결국 길을 잃고 난파될 것이다.

그렇기에 삶의 방향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짧기도 길기도 한 그동안의 나의 삶

20대 후반 사회 초년생...

열심히 공부해서 서울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였다.

좋은 학업성적과 대외 활동을 통해 취업이 난이도 최강이었던 코로나 시국을 뚫고 대기업에 취직하였다.

하지만, 지금 '나는 행복한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반복하며 인생의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

누구에게는 부러운 학교와 직장 및 급여일 수 있다. 그렇지만, 나는 행복하지 않다.

남들 하는 데로 삶을 살아왔다.

많은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 믿었다.

다른 사람들이 가려는 길을 따라갔다.

나의 삶에 목표는 없었던 것이다.

 

어디를 향해 가는 것일까

삶의 목표가 없는 사회초년생

나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삶의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나의 비슷한 삶을 살아온 20대 젊은이들에게 막연한 대학 진학이나 취직 같은 것이 아닌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많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나는 그러했다.

삶의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해왔다. 하지만, 방법은 떠오르지 않는다.

어떤 삶을 살아갈지.. 무엇이 나의 목표인지.. 어릴 적 나의 꿈은 무엇이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불투명하지만 찾은 해답

'목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의문을 가지며 조던 피터슨 교수님의 강연을 유튜브를 통해 우연히 접하였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나 자신을 조금씩 바꾸어가는 것이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어 성장해 나가라.

이렇게 성장한 당신은 향후에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들에 대한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며,

미래의 비전을 실질적으로 구축할 긍정적인 것들을 해나갈 것이다.

 

내 삶의 목표를 딱! 정할 수 있는 명쾌한 해답을 얻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내 삶의 목표를 찾아야지"라고 생각만 하고 정말 찾기 위한 노력을 해본 적이 있던가.

실직적으로 무엇을 할지 고민하지 않으며, 하루하루 뒤로 미루기만 했던 나를 돌아보게 됐다.

지금의 내 삶과 모습은 싫지만, 뚜렷한 목표를 가진 것도 아니고, 찾기 위해 노력조차 안 하는 안일한 삶.

McRaven 장군과 Peterson 교수는 다음과 같은 말을 공통적으로 하였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침대 정돈부터 똑바로 하라 - William H. McRaven

방 정리부터 시작하라 - Jordan Bernt Peterson

 

위 두 문장에 대해서 많이 익숙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다음 문장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침대 정돈과 방 정리를 수행하는 것은 긍정적인 시작을 의미한다.

침대를 정리함으로써 뿌듯하게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그다음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나갈 수 있다.

방 정리를 시작함으로써 자신의 변화의 물꼬를 트는 것이다.

지금 당장 거창한 목표와 꿈이 없더라도, 지금의 내 모습을 변화시키고 바꾸어나가며 조금씩 성장할 것이다.

하루 1% 만 어제보다 더 성장하면, 1년 뒤엔 약 3800% 성장한 자신을 마주할 것이다.

단순한 라이프에서의 성장을 넘어선 후에는,

미래의 비전을 찾아 더 심오하고 값진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 믿는다.

그때의 나는 삶의 목표를 향해 발걸음을 내딛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지금 당장 어제보다 나을 내일을 위해 MC Sniper - Better Than Yesterday를 들으며 방청소를 시작한다!

 

강연 내용

당신은 '당신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먼저 살펴봐라.

당신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찾아서 고쳐라.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찾아보면 대부분 정말 사소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 문제들을 예로 들자면 "당신의 방을 청소하세요."와 같은 것이다.

정말 식상하게 들릴 수 있는 말이지만,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다.

사실 방이 어질러져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 혼란과 질서를 구별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 혼란된 삶을 살지 않고, 질서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보통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조금만 더 정돈되고 깔끔한 집을 만들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

그래서 정리하고 질서를 만드는 것은 정말 유용한 명상 방법 중 한 가지이다.

그리고, 이러한 질서를 만드는 것이 정말 '신성한 행동'이라 생각한다.

왜냐면 '혼돈'을 몸소 부딪혀 바꾸려고 하기 때문이다.

"좋아,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5개 정도 있지"

"그래! 내일의 나는 적어도 오늘의 나보다 더 성장한 나야!"

이게 보기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질서를 만들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은 굳이 하고 싶지 일이 아닐 것이다.

사실, 하기 싫은 일들일 것이다.

본질적으로 '손에 쉽게 빠져나가는 뱀'과도 같다.

그렇지만 스스로 본인에게 질문을 해본다면,

만약 스스로 뭘 해야 하는지 명령하는 것 대신 '물어'본다면,

"오늘 내가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정말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질문의 정답은 보통 일상의 사소한 것들이다.

왜냐면 당신은 아직 미미한 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 당장 바로 가서 해버려라.

그리고 조금 더 자신을 돌아보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구별할 능력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혼돈'에 대응할 수 있는 더 질서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렇게 당신은 누구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다음날에는 일의 강도를 조금 높여봐라.

조금씩 조금씩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위해

이렇게 하면 당신의 성장 속도는 복리로 불어날 것이다. 엄청나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결국 당신이 이걸 해낼 수 있게 된다면, 나중에는 평소와 같은 고정된 일들을 하기보다 조금씩 당신이 향후에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들에 대한 빛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의 미래의 비전을 실질적으로 구축할 긍정적인 것들을 말이다.

"스스로를 자신의 어제의 모습과 비교해야지, 오늘의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는 안된다."

 

유튜브링크1

유튜브링크2

 

 

 

반응형

관련된 글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