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밍이

뇌과학을 활용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 (0) 본문

카테고리 없음

뇌과학을 활용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 (0)

2020. 3. 3. 22:23
반응형

공부를 언제까지 해야 하나?

  고등학생 때는 대학만 가면 공부를 안 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막상 대학에 오니 학점관리에 자격증 등 공부를 해야 할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취직만 하면 더 이상 공부할 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취직해서도 공부를 계속해야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듣고 느꼈습니다. 여러분 이제 깨어나세요. 공부는 계속해야 합니다. 죽을 때까지. 단지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과목과 종목이 바뀌는 것뿐입니다.

 

  꼭 환경에 의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내가 하고 싶은 분야나 공부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꾸준하게 알아가고 연구하기도 합니다. 꾸준한 자기 계발을 위해서 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24시간은 항상 동일하고 바뀌지 않습니다. 할 일도 많고 해야 할 것들도 많고 공부만 하기는 너무 힘든 상황이지요. 그렇기에 최대한 시간을 잘 활용해서 공부를 밀도 있게 공부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을 것입니다.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공부하는 양이 어느 정도 충족이 된 후에는 질적인 부분이 승패를 가르게 됩니다. 누가 더 효율적이고 집중해서 공부를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나?

앞으로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효율적으로 시간 대비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좋은 일일 테니까요. 1. 뇌과학 : 가장 먼저 뇌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뇌과학적으로 어떤 방법을 공부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 집중력 : 어떻게 하면 집중력을 더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시간 관리 : 높은 집중력을 이끌어 냈다면 이제, 최대한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4. 복습, 5. 습관 : 복습을 언제 하면 좋은지,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알아본 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개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뇌과학

A. 호르몬 작용

B. 수면관리

C. 뇌의 휴식

2. 집중력

A. 집중을 높이기 위한 방법

B. 집중을 높이기 위한 환경

3. 시간 관리

A. 효율적 시간관리

B. Time Boxing

C. Time Timer

4. 복습

A. 복습의 방식

B. 복습하는 방법

5. 습관

A. 습관형성의 필요성

B.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방법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저 스스로를 개발함과 동시에 다른 분들도 다 같이 공부를 더 잘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저는 스스로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타입니다. 그렇기에 더욱 공부 방법, 동기부여 등에 대한 책이나 영상 등을 많이 시청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보는 것에서 그치면 대부분 잊어버리고 실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글로 작성하면 정리가 되고 다시 살펴보고, 실천하게 된답니다. 저 스스로를 가다듬으면서,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된 글 보기

Comments